만성 뇌졸중 환자의 손가락 재활을 위한 가상현실 기반의 운동 게임

제목 : 만성 뇌졸중 환자의 손가락 재활을 위한 가상현실 기반의 운동 게임
저자 : 박희우, 김영, 서정연, 이화민
게재지 : 2017년 한국정보처리학회 춘계학술발표대회 논문집
교신저자 : 이화민
장소 : 제주도, 제주대학교
DOI : https://doi.org/10.3745/PKIPS.y2017m04a.1100

초록
손가락 운동은 뇌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고 알려져 있으며, 손의 기능은 운동과 감각의 복합 기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식사하기, 옷 입기 등 일상생활을 하는데 있어 반드시 필요하다. 본 연구는 만성 뇌졸중 환자를 대상으로 손가락 재활치료를 위해 환자의 손동작 인식을 위한 ‘Real Sense’와 게임 개발 엔진인 ‘Unity3D’를 연동하여 게임을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제안하는 게임은 활동성을 부가함으로써 손가락 재활이라는 특정 목적을 달성하는 기능성 게임이며, 주어진 과제를 단계별로 나누어 진행하도록 하여 난이도를 설정하였다. 우리는 환자들의 게임 참여도를 높이기 위해 딱딱한 화면이 아닌 친숙한 게임형식으로 구성하여 환자들이 지루함 없이 자발적으로 재활치료를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며, 환자들은 우리의 게임을 이용하며 손가락을 균형 있게 사용함으로써 뇌 활동을 향상시킬 수 있다. 기존의 재활치료는 환자가 직접 병원을 가야하는 불편함과 가격이 비싼 재활 치료 기계를 사야하는 반면에 본 연구에서는 비교적 저렴하고 가벼운 ‘Real Sense’를 이용하여 시간과 공간에 얽매이지 않고 재활치료를 할 수 있도록 하였다.

Acknowledgments
본 연구는 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산업기술진흥원의 “재활산업기술전문인력양성사업”의 지원을 받아 수행된 연구결과임.
이 논문은 2016년도 정부(교육부)의 재원으로 한국연구재단의 지원을 받아 수행된 기초연구사업임 (NRF-2014R1A1A2057878).